문화누리카드 대상자, 신청방법,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대상자, 신청방법, 사용처

안녕하세요. 생계는 정말 중요한 요소이지만, 문화생활도 삶의 질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부인할 분들은 없을 것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런 문화생활은 저소득층, 소외계층들에게는 더욱 멀게만 느껴지는 현실입니다. 이를 위해 탄생한 복권위원회에서 복권기금을 받아 지원되는 문화비 지원 사업이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자칫하면 생계 유지에만 목적이 맞춰질 수 있는 저소득층 지원이 이렇게 문화생활지원으로 확대되니 많은 분들에게 희소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화누리카드란?]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서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생활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만 6세 이상이라면 가족 구성원 수대로 모두 발급이 가능하고 인당 1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공연 전시 영화관람 뿐 아니라 국내여행, 스포츠 관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한 지원금입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는 주민센터, 앱, 전화를 통해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2021년 기준 2015년 12월 31일 출생자여야하며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이어야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전에 수급자격이 되는지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카드신청서를 작성 후 제출한 후 현장에서 카드를 수령받으실 수 있습니다.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서는 본인인증 단계가 추가되고 신청 완료 후 카드 수령까지 약 2주가 소요됩니다.
우편으로 카드 수령을 받은 경우 카드 수령 등록이 필수이며 등록 후 2시간 이후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농협 영업정을 방문해서 수령할 경우 앱, 홈페이지 신청방법과 동일하지만 당일 카드수령이 가능하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는 오프라인, 온라인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한데요.
오프라인에서 사용하기 전에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가맹점 검색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가맹점 조회 바로가기(링크: https://www.mnuri.kr/useOfCard/offlineMerchants.do)
온라인 가맹점에서 문화누리카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조회 후 접속해야지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남용을 막기 위해서 그런 것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지원금을 다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현금을 충전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때 문화누리카드 소지자 대상 할인을 받으실 수 있으니 챙겨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여기까지 문화누리카드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주의할 점은 문화누리카드는 지역별로 예산이 책정되어있기 때문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예산이 소진시 발급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만일 수급자격이 된다면 최대한 빨리 신규 발급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사용기간이 지난 지원금은 이월되지 않기 때문에 꼭 사용기한(해당년도 12월 31일까지)안에 사용하셔야겠습니다.
특히 2021년부터는 기존 문화누리카드 대상자가 수급자격을 유지할 경우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자동으로 지원금을 충전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