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발급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발급

안녕하세요. 등기사항전부증명서는 쉽게 등기부등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을 때 ‘일부’와 ‘전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부는 현재 유효한 사항만 확인 가능하지만 전부는 말소된 사항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등기사항전부증명서는 등기소나 법원을 직접 방문하는 방법도 있고, 지역의 동사무소,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제가 알려드릴 방법은 대법원인터넷등기소를 통해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열람에는 700원의 수수료, 발급에는 1000원의 수수료가 든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발급방법]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발급
대법원인터넷등기소 바로가기 (링크: http://www.iros.go.kr/PMainJ.jsp)
메인 화면의 상단에 있는 부동산 등기 > ‘열람하기’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집합건물, 토지, 건물, 토지+건물 등 부동산 구분을 정확히 하셔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파트, 연립, 다세대주택은 집합건물이고 단독주택이나 다가구주택은 건물로 분류되니 참고 바랍니다.
나머지 사항은 주소와 같은 간단한 것이기 때문에 정확히 기재 후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발급
열람할 부동산이 제대로 검색되었다면 아래에 등기기록 유형을 선택하는 란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전부’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에서 특정인공개 또는 미공개를 선택해서 ‘다음’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검색이 완료되면 결제대상 부동산이 나오는데 수수료 결제를 마무리하면 열람 혹은 발급이 가능합니다.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보는방법]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발급
등기사항전부증명서는 크게 표제부, 갑구, 을구로 나뉘어져있습니다.
표제부에는 표시번호, 접수, 소재지번, 건물내역, 등기원인 및 기타사항이 기록됩니다.
접수일은 해당 부동산이 등기된 날짜를 말하는 것이고 건물내역은 사려는 부동산의 층수나 면적에 대한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즉 해당 부동산의 개요라고 보시면 무방합니다.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발급
갑구에는 등기원인과 권리자 및 기타사항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곳에 소유권이전청구권가등기, 소유권이전금지 가처분, 환매등기 등이 기록되어있으면 거래해서는 안됩니다.
을구에는 간단히 말하자면 현재 구매하려는 해당 부동산에 빚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는 곳입니다.
등기목적, 접수, 등기원인, 권리자 및 기타사항이 기재되어있는데, 권리자 및 기타사항에는 근저당권자가 누구인지, 얼마를 빌렸는지 나와있기 때문에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발급

이외에도 관련 증명서의 종류가 많은데요.
담보등기, 기타등기, 법인등기, 후견등기 등 여러 증명서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발급 방법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부동산 거래는 큰 돈이 오가는 일이기 때문에 꼭 등기사항전부증명서를 확인하셔서 혹시 모를 억울한 피해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