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부등본 발급하는 법

등기부등본 발급하는 법

안녕하세요. 부동산 거래 하실 때 꼭 확인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등기부등본인데요. 등기부등본에는 해당 부동산의 거의 모든 정보가 적혀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정말 중요한 서류입니다. 부동산 계약은 한푼 두푼 들어가는 작은 건이 아니니 계약 전 최소 두 번은 확인 해보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등기부등본 보는 법과 발급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등기부등본이란]
등기부등본 발급
등기부등본이란 등기와 관련한 사본으로 해당 부동산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소유자, 소유권에 영향을 주는 자가 누구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부동산에 담보설정이 되어있는 경우 채무 시작일, 금액 등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거래 매물의 금액 책정과 추후 발생할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 전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아니어도 누구나 수수료를 납부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에는 등기사항증명서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등기부등본 보는 법]
등기부등본 발급
주택 계약 시 등기부등본을 봐야한다는 것은 알지만, 어떻게 보는 것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등기부등본의 ‘표제부’는 주소, 면적, 용도등이 적힌 개요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등기부등본의 ‘갑구’에는 해당 주동산의 소유권과 관련 권리관계에 관한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단순 매매부터 경매, 압류, 가처분 등의 기록이 적혀 있으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저당권설정 여부는 등기부등본 ‘을구’에 기록되는데요.
을구에 기록사항이 없다면 담보물권이 설정되어있지 않은 안전한 매물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열람하는 법]
등기부등본 발급
등기부등본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에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라고 검색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http://www.iros.go.kr/PMainJ.jsp)
홈페이지로 들어갔다면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시고 가장 윗부분의 부동산 등기 > ‘열람하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검색창을 보시면 해당 건물의 주소, 비전, 도로명주소, 고유번호, 지도 등 어떤 방식으로든 찾을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은 열람과 발급이 다른데요.
열람은 단순 개별 확인 용도이고 수수료는 700원, 발급은 제출용으로 법적 효력이 있으며 수수료는 1000원입니다.
목적에 맞게 열람/발급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열람을 원하는 부동산을 찾았다면 확인사항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최초 소유부터 현재까지의 모든 전세권과 근저당에 대해 확인하고 싶다면 ‘말소사항확인’, 현재 유효한 부분에 대한 확인을 원하면 ‘유효사항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결제대상 부동산’ 목록에 뜬 해당 부동산 등기부등본의 수수료를 결제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등기부등본을 보는 방법, 열람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복잡한 부동산 계약에서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